굵직하게 보면 이렇게 됩니다.
Phong illumination modeling
1.Flat shading
2.Smoothing shading
- Gouraud shading
- Phong Shading
Flat Shading
Flat Shading은 한 점에 여러 삼각형의 꼭짓점이 맞닿아있을 때, 각각의 삼각형의 normal vector를 모두 사용하는 것입니다.빨, 초, 파의 noraml vector가 다음과 같을 때,,
가운데 점은 빨,초,파 색의 normal vector를 삼각형 그릴 때 마다 색에 맞게 사용한다.
코드로 보면, n을 하나하나 할당해주는 것을 볼 수 있다.
a,b,c,d가 정점이고, normal vector는 cross 로 간단히 구할 수 있다.(아래 그림과 같은 원리이다 ..ㅎㅎ)
Smoothing Shading
Flaat Shading 과 다르게, 여러개의 normal vector를 평균을 내서 사용한다.
Flat Shaing과 다른 점은, 갈색 지점에서는 어떤 삼각형이던 같은 normal vector를 할당해준다.
normal vector에 정점(a,b,c,d)으로 할당해주고 있다.
(이게 가능한 이유는 0,0,0 에 위치한 구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. 다른 도형이면 위의 설명처럼 평균을 내줘야할 것이다.)
두개의 차이점은 영상을 보면 확실히 알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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